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아동청소년심리] 고착-과잉충족과 과소충족
관리자 (thelove) 조회수:552 추천수:2 182.216.43.38
2017-02-12 21:38:49

 

고착 [固着, fixation]-과잉충족과 과소충족

정신분석학자 S.프로이트가 그의 리비도(libido: 性的欲求)의 발달과 퇴행(退行)이론 속에서 사용한 개념이다.


리비도는 구순기(口脣期) ·항문기(肛門期) ·남근기(男根期) 등의 유아성욕(幼兒性欲)의 단계를 거쳐, 잠복기에 들어갔다가 사춘기가 되어서 다시 성기기(性器期)로서의 활동을 개시하는데, 이들 각 발달단계에서 리비도의 만족이 곤란하게 되면 욕구좌절(frustration)이 생겨 퇴행이 일어난다. 이 퇴행이 그때까지의 발달단계의 어디까지 되돌아가느냐를 결정하는 요인이 고착(固着)이다.

즉, 특정한 발달단계에 특히 강력한 리비도 만족--과잉충족--으로의 집착이 일어나면, 일단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성립되었어도 그 고착점으로의 퇴행이 일어나기 쉽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고착점의 형성조건으로 과잉만족, 극단적인 불만족---과잉결핍--의 양자를 들 수 있다.

프로이트는 리비도에 관하여 고착개념을 명백히 하였으나
그 후의 정신분석은 욕구의 충족방법, 욕구의 대상, 욕구억제의 방법, 대인관계 양식 등의 발달과 퇴행에 대하여도 똑같은 개념을 발전시켰다.
또 프로이트 및 K.아브라함은 고착점으로의 퇴행에 입각하여 각 정신장애에 관한 병인론(病因論)을 체계화하였다

프로이드는 사람이 심리성격 발달의 어느 단계에서도 고착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 고착현상은 어린이가 특정 단계에서 추구하는 욕구가 과소 충족되거나 과잉 충족되었을 때 일어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영아가 구강기(출생- 12, 18개월) 욕구가 좌절되면 전생애를 통해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거나 지독하게 비판적인 성격을 보이기도 한다.

또는 구강기 욕구가 과잉되어서 그 쾌락을 단념하지 못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다. 이 때도 고착현상이 일어나 평생을 이 단계에서 머무르려는 욕구 때문에 강박적인 대식가나 흡연가가 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고착이 언어발달 과정에서도 어느 정도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특희 최근에는 유아기 구어를 성인이 되어서도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 적절한 시기에 세련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때 알맞은 책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과소충족만큼이나 과잉 충족된 아동들도 힘들다 .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