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뉴스N심리상담] 명상도 조심해서 해야 된다. 브레크 다운이 위험하다는데
관리자 (thelove) 조회수:386 추천수:2 182.216.43.38
2017-02-12 22:28:45

 

명상후유증---브레이크 다운(Break down)?

요즘 명상수련을 위한 다양한 수련법이 웰빙붐과 함께 널리 확산되고 있다.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심신의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풀고 관리한다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

그러나 명상 수련자가 미숙한 단계에서 억압된 과거의 충격기억이 갑자기 의식화되어 병적인 상태로 빠져드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사고를 브레이크 다운이라고 하는데 최근 정신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상당수가 명상수련의 부작용으로 인한 증세를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브레이크 다운은 비단 명상수련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 발생한 증세는 상당기간 지속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과정을 거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수련생의 개인적인 문제 때문이라고 방치하거나 책임소재를 다투는 과정에서 자칫 시기를 놓쳐버리는 경우 그 증세가 고착화되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진전되기도 한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처음 수련을 시작하는 사람이 과거에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알아놓고 각별히 유념하여 지도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하겠다.

특히 수련 과정에서 지나친 분노 또는 슬픔, 불안을 호소하거나 표출할 경우 즉시 수련을 중지시키고 현재의식으로 전환하여 면밀히 관찰하며 대처해야 한다.

이러한 사고는 명상뿐만이 아니라 참선, 기도, 통성기도, 안수, 기공 등의 수련에서 골고루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수련의 특성상 의식활동이 가라앉고 무의식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명상수련은 수련자의 심리적 안정과 육체적 활력을 주는 아주 좋은 수련이다.
그러나 수련전에 이미 발생한 과거의 충격기억을 억압한 수련자에게는 종종 위험한 사고를 일으키기도 한다.

웰빙붐과 함께 널리 보급되고 있는 명상수련, 시작하는 초보자와 지도자 모두가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모두가 더욱 안전한 웰빙이 되어야 겠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