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가족심리학] 가족상담의 목적
관리자 (thelove) 조회수:1213 추천수:4 182.216.43.38
2017-02-12 22:54:22

 

Ⅰ. 가족 상담의 목적


가족 상담은 그 출발시기에는 가족 개개인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였다.
그러나 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단위로 행동하고 움직인다는 사실을 발견함에 따라 가족 치료자들은 가족을 단위로 보고 접근해 들어갔다. 근래에 들어와 가족 치료 장면에서 가족들을 다룰 때 그 중심과제로 삼는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족 치료자들은 가족의 고통(苦痛)을 다룬다.
가족 중 어느 한 사람이 증상을 보이면, 가족 모두는 각기 그 나름대로 이 고통 을 느낀다. 즉 가족의 역동성은 모든 가족들 사이에 서로 맞물려 있기 때문 에 이것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2. 가족은 하나의 단위(單位)처럼 행동하면서 가족 평형을 유지하고자 한다.
가. 가족은 관계의 평형을 유지하려고 한다.
나. 가족원들은 이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공공연하든, 은밀하든 작용한다.
다. 가족의 반복적(反復的), 순환적(循環的), 예측적(豫測的) 의사소통양식은 이 평형을 나타낸다.

3. 부부관계는 가족 평형에 영향을 준다.
가. 부부(夫婦)관계는 가족관계가 이루어지는 축이다. 부부는 가족의 ‘설계자’이다.
나. 고통스런 부부관계는 역기능적(逆機能的) 부모역할을 하게 한다.

4. 아픈 자녀는 고통스런 부부관계의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고, 역기능적 부모역할에 굴복한 가족원이다.
가. 아픈 자년의 증후는 부모의 고통과 그로 인한 가족의 평형을 구해달라는 ‘재난구조 신호’이다.
나. 아픈 자녀의 증후는 아픈 자녀가 부모의 고통을 경감하고, 소화하려고 노력한 결과, 자신의 성장을 파괴하고 있다는 것을 전하는 전문(電文)이다.

5. 치료자는 모(母)와의 첫 만남 이후부터 모(母)가 남편과 어떤 관계를 맺는가를 추리한다.
역기능적 부부관계가 자녀의 증후를 일으킨 주요인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옳다 면, 부부의 관계는 치료자의 첫 관심일 것이다.
가. 부(父)와 모(母)는 어떤 사람인가? 부와 모는 어느 가정의 출신인가?
나. 왜, 부와 모는 세상의 많은 사람들 중에서 서로를 배우자로 선택하였는가?

6. 한 가족성원이 문제를 가진다면, 그 문제는 다른 가족성원의 인식, 기대, 상호 작용의 결과임을 깨닫도록 도와주고, 상실, 갈등, 불일치가 생겼을 때, 그 같은 욕구불만을 극복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가족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제공하는 항상적(恒常的) 균형이 이루어질 때까지 치료를 계속하는 것으로, 가족들이 서로 지지(支持)하고, 격려(激勵)하고, 배려 (配慮)할 수 있도록 동기(動機)를 부여한다.
 

댓글[0]

열기 닫기

심리상담센터 최면앤상담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로 58 (잠실동) 동신빌딩 3층 1호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