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부부심리학] 낮은 자존감과 배우자
관리자 (thelove) 조회수:422 추천수:2 182.216.43.38
2017-02-12 23:00:59


낮은 자존감과 배우자 선택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배우자가 자신의 자존감을 보충하고 채워주길 기대하면서 결혼에 임한다.

1.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불안(不安)하고, 자신을 믿지 않는다.
가. 그의 자존감은 남들이 그를 보는 관점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나. 그의 자존감이 남들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자율성(自律性)과 개성(個性)을 병들게 한다.
다. 그는 남들에게 인상적으로 보이고 싶을 때에는 낮은 자존감을 감춘다.
라. 그의 낮은 자존감은 자신의 성(性)이 이성과의 관계에서 좋다는 것을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경험하지 못한 때문이다.
마. 그는 부모에게서 진정으로 독립하지 못했다. 즉, 그는 부모와 동등한 관계를 맺을 수 없었다.

2.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남들에게 크게 기대하나, 기대한 것을 얻을 수 없을까봐 크게 두려워하고, 기대한 것을 얻지 못하면 실망하게 되고, 사람들을 불신하게 될 것에 대비한다.

가. 부와 모가 치료받기 시작하면, 치료자는 부와 모가 연애하였을 때에 서로 무엇을 바랐고(기대), 무엇을 두려워(무의식적 불안) 하였나를 찾아내려고 할 것이다.

3. 아마도 부는 모가 자기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았을 것이고, 모는 부가 자기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부와 모는 각각 내적 감정수준에서 보다도 방어(防禦)수준에서 행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가. 부는 겉으로는 모에게 강하게 행동하였으나, 속에서는 불확실(不確實), 무력(無力)불안을 느끼었다. 모는 부를 보았을 때에 “여기 나를 보살피어 줄 수 있는 강한 사람이 있다.”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나. 모는 겉으로는 자신 있고, 사교적이고, 말을 많이 하였으나, 속에서는 불확실, 무력불안을 느끼었다. 부가 모를 보았을 때에, “여기 나를 돌보아 줄 수 있는 강한 사람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었다.
다. 부는 결혼한 다음에, 모가 자신이 바라던 강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았다. 모도 결혼한 다음에 부가 자신이 바라던 강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았다. 이 결과로 부와 모는 각각 욕구좌절과 실망과 분노를 느끼었다.

4. 우리는 부와 모가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적었다면, 어떻게 배우자를 찾아낼 수 있었을까를 의심할 수 있다.

가. 부와 모는 사춘기가 되어 성욕이 강해지자 모든 두려움을 무릅쓰고 관계를 맺으려고 하였다.
나. 부와 모는 그들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그들에게 완전 감을 느끼게 해 준 상대자에게 반했다.
다. 부와 모는 서로를 위하여 같이 살기로 결론을 내리었고, 같이 살기로 계약을 맺었다. 부와 모는 각각 낮은 목소리로 자신 있게, “나의 것이 없어지면, 나는 너에게서 받겠다. 너는 비상시(非常時)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할 만큼 충분히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5. 문제는 부와 모가 서로 배우자(配偶者)로 선택하던 때에 두려워한 것을 서로에게 말하지 않은 것이다.

가. 모가 부의 가치를 알았다면, 모는 부를 사랑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부는 생각 하였다. 부가 모의 무가치를 알았다면, 부는 모를 사랑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모는 생각하였다.
나. 그러나 각자는 은밀히 상대방에게서 받을 것을 기대하였고, 겉으로는 자신의 의존심을 위해 상대방에게 줄 것이 많은 것처럼 행동한다.
다. 부와 모는 상대방이 무엇을 기대하고 희망하고, 두려워하는지 물을 수 없다. 왜냐하면 부도 모도 상대방의 마음속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라. 부와 모는 상대방을 기쁘게 하여야 한다는 가정에서 행동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기분 나쁘면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없고, 이의(異意)나 비판(批判)을 직접 제기할 수 없다. 부와 모는 서로 같아야 하는 것처럼 행동한다. 부와 모는 같은 핏줄에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산다. 부와 모는 같은 생명수도관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산다. 이런 부부의 예를 들면, 치료 첫 시간과 두 번째 시간에 부부는 서로 팔을 끼고, 자녀는 이 비극(悲劇)을 삼키며, 부부 건너편에 앉아 환상(幻想) 속에 있었다.

6. 부와 모는 무엇인가 ‘얻기’위해 결혼하였다.
가. 부와 모는 상대방이 존경하여 주기를 바라고 결혼하였다.
나. 부와 모는 자신에게 없는 것이 상대가 갖고 있는 특성이기를 바랐다.
다. 부와 모는 상대방이 자기의 연장이기를 바랐다.
라. 부와 모는 상대방이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아는 이기적이지 않은 ‘선량한’ 부모이기를 바랐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