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부부심리학] 부부의 실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관리자 (thelove) 조회수:573 추천수:3 182.216.43.38
2017-02-12 23:05:54

 

 

부부의 실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부부가 서로에게 실망할 때, 그 좌절을 자녀에게서 보상(補償) 받고자 하거나, 또는 좌절(挫折)에 따른 분노(忿怒)를 자녀에게 전이(轉移)시켜 자녀를 병들게 한다.

1. 부와 모의 부부관계는 역기능적(逆機能的)이다. 그들은 둘 다 자존심이 낮다. 부는 모가 자신의 자존심을 높여줄 것이라고 보았고, 모는 부가 자신의 자존심을 높여줄 것이라고 보았다. 이처럼 두 사람은 상대방을 자기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줄 대상으로 보았기 때문에, 서로가 상대에게서 받지 못하였다고 실망한다. 그래서 부와 모의 관계는 자존심을 낮추기만 하고, 그 결과 서로에게 환멸(幻滅)을 느끼고 실망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 부와 모가 부모로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 가라는 의문이 일어난다. 이 의문을 풀기위해, 부와 모가 자녀를 어떻게 보는 가를 물어야 한다.

가. 그들은 자녀를 사회에서 자신들의 가치를 나타내고, 자신과 가족에 대한 존중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볼 것이다.
나. 그들은 자녀를 그들 자신이 계속해서 부모로 존중받기 위한 수단으로 볼 것이다. 부와 모는 자녀가 부모를 좋아한다고 느끼어야 한다.
다. 부와 모는 자녀를 자기의 연장으로 볼 것이다.

2. 부와 모가 자녀를 보는 것은 일반적으로 부와 모가 자녀에게 바라는 것들이다. 문제는 모가 바라는 것을 부가 반대할 때, 부가 바라는 것을 모가 반대할 때에 발생한다. 자녀는 부와 모의 갈등 많은 욕구들 사이에 사로잡힌 자신을 발견한다.

가. 모든 부는 자녀를 모에 대항하는 동맹자로 본다. 모든 모(母)는 자녀를 부에 대항하는 동맹자로 본다.
나. 모든 부는 자녀를 모에 의사 전달할 수 있는 사자(使者)로 본다. 모든 모는 자녀를 부에게 의사전달(意思傳達) 할 수 있는 사자(使者)로 본다. 모든 모는 자녀를 부에게 화해를 제기하는 자로 본다.
다. 모든 부는 자녀를 모에게 화해(和解)를 제기하는 자로 본다. 모든 모는 자녀를 부에게 화해를 제기하는 자로 본다.

3. 다른 말로 하면, 부가 모를 자기의 연장으로 보려는 것과 모가 부를 자기의 연장으로 보려는 것은 부와 모가 서로 자기의 연장으로 보려고 하기 때문에 저지(沮止)되거나, 도전(挑戰) 받는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