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심리학당] 인간중심 상담
관리자 (thelove) 조회수:691 추천수:3 182.216.43.38
2017-02-12 23:42:11

 

인간 중심 상담의 특징들

 

1. 핵심 가설


 사람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 개념, 기본적인 태도, 자기 주도적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잇는 방대한 자원을 자신 안에 갖고 있으며, 어떤 토양(정의 내릴 수 있는 촉진적인 심리적 태도)이 제공되기만 한다면 그 자원을 일깨울 수 있다는 것이다.

2.성장을 촉진하는 토양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첫째, 진정성(genuiness), 진실성(realness), 일치성(congruence);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치료자 자신이 직업적인 모습이나 개인적인 가면을 벗고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될수록 내담자는 건설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성장한다. 이 말은 치료자가 순간마다 마음속에서 흐르는 감정들과 태도들에 대하여 개방적이 되는 것을 뜻한다. 투명성이라는 용어는 이 조건에 알맞은 말이다. 치료자는 내담자 앞에서 자신을 투명하게 만든다. 내담자는 관계 가운데서 치료자가 누구인지 곧바로 볼 수 있다. 내담자는 치료자 쪽에서 아무것도 숨기는 것이 없다는 것을 경험한다. 일치성은 내 경험과 인식 그리고 표현이 일치되는것을 말한다.

 둘째,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내담자가 그 순간 어떻게 하든지 치료자가 내담자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경험할 때 치료적 발달과 변화가 더욱 잘 일어난다.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혼란, 적의, 두려움, 분노, 용기, 사랑, 자부심 등 그 어떤 감정이든 느낄 수 있도록 기꺼이 허용한다. 치료자는 소유하려 하지 않으면서 배려한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조건적으로 대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수용한다.

 셋째,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과 개인적인 중요한 의미들을 치료자가 정확히 감지하고, 도 그렇게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가장 잘되는 경우에는 치료자가 상대방의 내면세계 속에 아주 깊숙이 들어가서 상대방이 인식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인식 저변에 깊이 숨어 있는 것들까지도 명료화할 수 있게 된다. 적극적으로 경청한다는 것은 공감적으로 이해된 것을 언어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3.위 세 가지 조건에 의한 변화


 사람은 수용받고 소중히 여김을 받을수록 자기 자신을 돌보는 태도를 더욱더 발달시키게 된다. 누군가 자신의 마음을 공감하며 들어줄 때, 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서 경험하고 있는 흐름에 좀 더 정확하게 귀 기울여 들을 수 잇게 된다. 한편, 그가 자기(self)를 이해하고 소중히 여길 때, 그의 자기는 그가 경험하고 있는 것과 더욱 일치된다. 그렇게 해서 그는 더 진실되고 더 진짜가 된다. 이러한 성향들, 즉 치료자의 태도의 호혜성은 사람으로 하여금 더욱 효과적으로 자기 자신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게 해 준다. 진실되고 온전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자유가 더욱 커지는 것이다.

4.실현을 향한 지향 성향


 Rogers는 개인치료든 그룹 경험이든 간에 다른 사람 안에서 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창조하려고 시도했을 때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성장이 일어나도록 허용해 주는 조건을 제공해 줄 수 있다면 그 사람 안에 있는 적극적인 지향 성향이 건설적인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유기체는 성장할 수 있는 환경, 토대만 만들어주면 성장 방향은 자기가 결정한다. 심리치료와 집단 경험에서 내담자에게 심리학적인 양수를 공급할 수 있다면 건설적인 성장의 움직임이 나타난다는 것은 좋은 비유가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지시적으로 변화를 이끌기보다는 내담자 중심, 사람 중심의 관접에서 다만 내담자가 유기체로서 가지고 있는 성장 잠재력인 실현성향과 형성 성향을 잘 발현할 수 있도록 좋은 조건, 토양, 양수(羊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과 태도를 기초로 관계 형성과 개입을 진행시킨다면 내담자는 스스로 변화,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댓글[0]

열기 닫기

심리상담센터 최면앤상담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로 58 (잠실동) 동신빌딩 3층 1호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