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부모교육] 자아존중감의 발달 이해하기
관리자 (thelove) 조회수:474 추천수:1 14.52.220.57
2017-02-13 12:04:30

 

자아존중감의 발달


자아존중감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아동의 자기 평가는 인지적 능력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상당히 변화한다. 자기에 대한 묘사(self - description )는 구체적인 관찰가능한 특성으로부터 사고나태도와 같은 심리적 과정에 초점을 두는 보다 개념적인 특성 체계로 발전해 나간다(Harter , 1983; Rosenberg , 1986).

Mussen 등(1984)에 의하면 아동은 자신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되는데, 형성된 자아개념의 단면에 대하여 자신은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평가를 내린다고 한다. 이러한 자기평가가 모여서 자아존중이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9, 10세경 뚜렷하여지며 12세경에 안정된 양상을 보인다.

자아존중감 형성의 결정 요인을 살펴보면, Cooper smith (1967)는 자아존중감 발달에 두 가지 요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첫째는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개인이 받는 존중과 수용 및 관심의 정도이며,
둘째는 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역사로서, 여기에는 개인이 성취하여온 객관적인 지위와 사회적 위치가 포함된다고 하였다.
한편, Harter(1983, Joseph, 1994에서 재인용)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형성과 발달을 연구한 결과, 아동이 8세경에 이르면 자아존중감이 비교적 잘 형성된다고 보았다.

아동은 5가지 중요한 영역에서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게 되는데, 즉 신체적 외관, 사회적 수용, 학업성취능력, 체육과 예술에 대한 소질, 그리고 품행이다. Harter는 James와 Cooley의 말을 인용하여 자아존중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두 가지의 근원을 들어서 설명한다.

아동은 지각된 능력(perceived competence)과 지각된 수용(per ceived acceptance)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지각된 능력이란 위에 언급한 5가지의 중요한 영역에서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를 말하며, 지각된 수용은 부모나 친구, 교사와 같은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 대해서 내리는 평가를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Hart er는 이러한 지각된 능력과 지각된 수용이 전체적인 자기평가에 강하고 동일하게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Joseph (1994)는 지각된 수용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타인들에 의한 무조건적인 사랑과 수용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은 애착 경험과 관련된다. 그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regard )이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요인임을 세 가지의 이유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존중은 개인이 존중받고 사랑받는다는 확실성을 제공하고,
둘째, 자신이 어떤 일을 수행했던지 수용된다는 확신은 부정적인 평가나 실수를 두려워 할 이유가 없게 하며 이는 자아를 발달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보다 유리하게 취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가치롭게 여기는 누군가를 가지고 있는 것은 개인이 부정적인 피이드백을 받을 때 항상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각된 능력뿐 아니라 지각된 수용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는 것을 통해 애착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