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부모교육] 로저스의 성격이론 이해
관리자 (thelove) 조회수:586 추천수:1 14.52.220.57
2017-02-13 12:11:59

 

Rogers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Rogers는 “성격”에 대하여구조화를 잘 하지 않았다. 사람-중심 상담에서 이론이 중요하지않게 보았던 영향이었다. Rogers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합리적, 사회적이고, 발전적이며, 현실적인 존재로서 현재 보이는 성격의 특성의 원인보다 성격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방식, 과정, 즉 성격변화의 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19개의 기본 명제를 구조화했는데 그 핵심은 자기실현경향성이며 그것이 유기체의 성장의 추동(drive)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1.모든 개인은 자신이 중심이 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허의 세계에 존재한다.

2.유기체는 경험하고 지각하는 대로 장(field)에 작용한다. 이 지각 장이 개인에게는 ‘현실’이다.

3.유기체는 이러한 현상적 장에 대해서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

4.유기체는 한 가지 기본적인 경향성 혹은 추구하는 바가 있다. 그것은 경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 강화하고 증진시키려는 것이다. 유기체에 자유, 선택이 주어지면 건강, 독립, 좋은 발달을 하고자하는 성향이다.

5.기본적으로 행동은 자신이 지각한 장에서 자신에게 제공되는 경험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유기체의 목표지향적 시도들이다. 예를 들어 유기체가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을 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6.정서는 그러한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추구하는 측면 대 실행하는 측면에 관계되는 정서의 종류, 그리고 유기체의 유지와 증진을 위한 행동의 지각된 중요성과 관련된 정서의 강도에 수반되며 일반적으로 이들을 촉진시킨다.

7.행동은 개인의 내적 참조틀에서 조망할 때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8.전체 지각 장의 일부는 점차 자기로서 다른 것들과 변별되어 간다.

9.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로서, 특히 타인과 평가적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자기구조가 형성된다. 자기구조는 ‘I' 또는 ’Me'의 특징과 관계에 대해 조직화되고 일관된 ‘부여된 가치(조건부 가치)’이다. 이것은 조직적이고 유동적이지만 일관된 개념적 패턴이다.

10.경험에 부여되는 가치 그리고 자기구조의 일부인 가치는 몇몇의 경우에서 유기체에 의해 직접적으로 경험된 가치이며, 다른 경우에는 내사되거나 타인으로부터 얻었지만 마치 그들이 직접 경험한 것처럼 왜곡된 양식으로 지각된 가치이다. 즉, 실제 내가 경험한 것이 아닌 것이다.
11.개인의 인생에 경험이 일어남에 따라, 그들은 (a)자기에 대한 어떤 관계로 상징화되고 지각되고 조직화되거나, (b)자기구조에 대한 지각된 관계가 없기 때문에 무시되거나, (c)경험이 자기구조와 불일치하기 때문에 상징화를 부인하거나 왜곡되어 상징화된다.

12.유기체에 의해 선택된 대부분의 모든 행동방식은 자기개념과 일치한다. 유기체는 자기개념과 일치하느냐에 따라 행동한다.

13.경우에 따라서, 상징화되지 않은 조직의 경험과 욕구에 의해 행동이 야기될 수 있다. 그러한 행동은 자기구조와 불일치할 수 있지만, 그러한 경우에 개인이 그 행동을 ‘소유’한 것은 아니다. 상징화란 개인이 경험을 인식하거나 알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만약에 내 경험과 모순되면 인식을 부인하여 상징화를 하지 않는다.

14.유기체가 중요한 감각적이고 감정적인 본능적 경험의 인식을 부인할 때 심리적 부적응이 존재한다. 그 결과 자기구조 형태 속에 상징화되거나 조직화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이 존재할 때 잠재적인 심리적 긴장에 대한 바탕이 있다. 자기경험이 감각과 일치하면 적응되지만, 감각과 불일치할 때는 부적응이 발생하고 긴장을 유발하게 된다.

15.유기체의 모든 감각이고 감정적인 경험이 상징적 수준에서 자기개념과 일관된 관계로 동화되는 경우에 심리적 적응이 존재하거나 존재할 수 있다.

16.자기조직 또는 구조와 어긋나는 어떤 경험은 위협으로 지각될 수 있고, 이러한 지각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기구조는 자신을 유지하기 우해 더욱 완고하게 조직된다.

17.자기구조에 대한 아무런 위협이 없는 조건하에서 자기구조와 불일치하는 경험이 지각되고 조사될 수 있으며, 자기구조는 그러한 경험을 동화하고 포함하도록 수정될 수 있다.

18.개인이 그의 모든 감각적이고 감정적인 경험을 하나의 일관되고 통합된 체제로 지각하고 받아들일 때, 그는 타인을 더욱 이해하게 되고 개별적인 개인으로 타인을 받아들인다.

19.개인이 자기의 유기체적 경험을 더욱 자기구조로 지각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그는 현재의 가치체계(왜곡된 상징화)에 의한 내사에 근거를 두고 계속적인 유기체 가치화 과정으로 대체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Rogers에 의하면 성격발달은 대체로 자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자기개념을 발달시킨다고 보았다.

Rogers의 관심은 아이가 자기실현을 위한 조화의 상태에서 자유롭게 성장했느냐 아니면 아이가 방어적이되거나 부조화의 상태에서 기능했느냐였다.

자기의 건강한 발달은 부모들이 아이의 특정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때에도 아이가 충분히 경험하고 그 자체를 수용할 때 이루어진다. 또한 부모도 아이의 특정한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뿐이지 아이의 전부를 거부하지 않는 분위기에서 아이는 건강하게 발달한다.

긍정적인 존중을 얻는 길은 남의 인정을 받는 것이다. Rogers는 인간은 누구나 다 사랑받고 존중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존중’을 강조하였다.

자기개념의 통합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외부의 위협적인 경험들에 대하여 부인된 혹은 왜곡된 상징화가 이루어진다. 긍정적인 존중은 아이에게 있어서 아주 절박한 요구로서 이것의 만족을 위해서라면 아이는 거의 무엇이라도 희생하려 든다.

유기체와 가기는 생득적 경향과 더불어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 자기구조는 어떤 위협도 없는 조건하에서는 자기구조에 모순된 경험들이 지각되고 검토될 수 있으며 그러한 경험들을 동화시키고 포함시키기 위해 수정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경험이란 내면에서 끊임없이 흘러가는 ‘흐름’이며, 이러한 변화의 과정을 통해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