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부모교육] 자아심리학-자아의 강화
관리자 (thelove) 조회수:1321 추천수:2 14.52.220.57
2017-02-13 12:19:32

 

자아심리학-자아의 강화

자아심리학자들이 관심의 초점을 원본능에서 자아로, 그리고 억압된 것에서 정신과정으로 전환하면서 분석과정의 모델 또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 자아심리학자들은 자아의 방어기능이 지닌 무의식적인 측면을 분석했다. 그러나 후에 그들은 환자로 하여금 자기를 관찰하고 성찰하며 현실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넓은 의미의 자아 기능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초기 탐험가들이 원주민들을 정찰대와 사냥꾼으로서 고용하는 것이 큰 이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했던 것처럼, 분석가들은 환자의 잠재력이 무의식적인 갈등을 밝히는 과정에 유용한 치료적 동맹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환자는 자신의 자아능력들을 불러내어 중요한 '내면의 이야기'를 분석가에게 들려줌으로써 분석가로 하여금 갈등하는 정신적 욕구들과 신경증의 방어적 전략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 결과 환자와 분석가가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치료동맹'을 형성하는 기술들이 개발되었다(제첼, 1958. 그린슨, 1965).


분석과정에 대한 두 번째 근본적인 시각의 변화는, 환자와 분석가의 치료적 협력 관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짐으로써 시작되었다. 효율적인 정찰대로서 작업하면서 환자는 자신을 더 잘 관찰하고, 단순히 반응적이 아니라 반성적이며,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욕구의 직접적인 충족을 보류하는(하트만이 말하는 욕동 중립화와 동일한 과정)능력을 발전시키고, 곧바로 행동을 취하기보다 예상되는 결과를 고려할 수 있게끔 되었다.


마지막으로 정신구조 자체가 인간적인 동맹관계 안에서 공고화된다는 사실에 대한 깊은 이해는 임상기법에서의 혁신을 가져왔다. 새로운 기법은 초기의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 관게를 분석가와 환자와의 관계 안에 다시 도입하는 것이었다. 어린이들을 치료했던 초기의 연구 경험을 통해 말러는 치료경험 자체를 하나의 잠재적인 교정적, 공생적 경험으로 보기 시작하였다. 제이콥슨은 우울증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정확한 해석의 힘을 강조하거나 분석가의 말의 내용을 강조하는 대신 정서적 공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그녀는 '분석가와 그의 우울한 환자 사이에는 지속적이고 미묘한 공감적 연대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또 그녀는 분석가에게 '환자의 느린 정서와 사고에 적응하라', '분석가와 환자 사이에 공허한 침묵이 생기지 않게 하라', '너무 길게 말하지도 말고 너무 빠르게 말하지도 말고 너무 다정하게 말하지도 말라' 고 충고 했다(1971, p. 299)


분석가와 환자의 관계는 환자에게 미친 부모의 잘못된 영향력을 치유할 수 있는 양자단일체적인 단위로 간주되게 되었다. 이제 분석과정은 분석가와 환자가 협력해야 할 작업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성장경험으로 이해되고 있으며(유사부모와 같은) 분석가와 환자의 관계는 초기 발달적 경험을 교정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치료 상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무의식적 원인을 ‘통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리고 자아는 단지 정신의 다른 강력한 힘들 사이에 껴서 부대끼는 존재였다. 즉 자아는 ‘초자아’나 이드와 같은 정신구조의 대립 속에서 결정되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러나 자아심리학자들은 자아는 단순히 다른 정신구조들의 전쟁터가 아니라, 그러한 힘들의 조정자로서, 내부의 욕망과 외부의 현실에서 사람을 (상처받지 않게)조정하고 지키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치료 상에서 단순히 무의식의 통찰뿐이 아니라, 자아는 인간 자신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통찰된 무의식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의 조정 능력을 다시금 ‘훈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아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트 사후에 자아심리학은 활발히 연구되고, 정신분석학의 주류 이론이 되었다.   

댓글[0]

열기 닫기

심리상담센터 최면앤상담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로 58 (잠실동) 동신빌딩 3층 1호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