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부모교육] 아동기의 생태적 욕구 이해
관리자 (thelove) 조회수:480 추천수:1 14.52.220.57
2017-02-13 12:27:44

 

 

아동기의 생태적 욕구


어린이는 출생시나 그 이전부터 이미 타고난 욕구, 본능, 충동, 그리고 반응기전을 갖고 있으며 성장함에 따라 욕구들도 함께 발달한다.


▶ 신체적 의존 : 생존에 필수적인 신체적 보살핌에의 욕구 충족을 위해 어머니에게 의존
▶ 사랑에의 욕구 : 어린이는 사랑에의 욕구,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데 이는 안정감을 보장해 준다.


▶ 투쟁 - 도피반응 : 좌절, 위협, 초조감 등을 느낄 때 이런 상황에 맞서거나 싸우기에는 너무 작고 조절이 안 되는 상태라 할지라도 어린이는 그의 분노를 분명하게 표현한다.
▶ 활동에 대한 욕동 : 미숙한 형태로나마 존재하며, 성숙하고, 생산적이며 책임 있는 노력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그러한 욕구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감각적 충동 : 감각적 충족은 어머니의 젖을 빠는 입을 중심으로 추구된다. 그리고 토닥거리고 안아주는 등 아이가 즐거워하면서 피부접촉을 통해서도 분명히 감각적 충족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호기심 : 호기심 반응은 성적인 경우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며, 세상을 탐색하는데 중요하다.
▶ 동일시 능력 : 모체 속에서 존재할 때부터 어머니의 일부라는 생물학적 사실로 기인한다. 아동은 다른 사람의 위치에서 자신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고 있다.
▶ 아동과 타인과의 관계 : 어린이의 욕동, 욕구, 반응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존재한다. 그리고 임신, 분만, 수유과정을 통한 어머니와의 관계는 전 생애를 통하여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어린 시절의 훌륭한 어머니라 할 수 있다.


▶ 에디프스와 형제자매 상황 : 에디프스 시기에는 색정적 성격을 띈 애착, 갈망, 경쟁, 적대감들이 일어난다. 다른 사람에 대한 애착의 결과로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는 자기존재를 확인받기 위해서 어머니의 사랑을 필요로 한다. 이때 애착을 갖는 사람이외는 형제나 자매, 아버지, 누구나 경쟁자가 될 수 있다.
▶ 아동에 대한 조건화의 영향 : 정서문제의 결정요인으로 매우 중요한 것은 어린이가 취급받는 방식으로 조건화의 영향과 지속적인 정서적 외상이다. 어린이에게 무관심하거나, 지나치게 보호적이어서 어린이가 작은 인간으로 존중받지 못하는 것과 어린이의 특성과 부모, 형제 자매들과의 애착 및 경쟁의 정서적 문제를 잘못 이해하는 것은 위험하다.


▶ 정상적 욕구의 왜곡 : 가족 성원에게 형성되었던 정서 양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시킴으로써 어린 시절 대인관계에서 겪었던 어려움은 일생동안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계속 된다.
▶ 핵심적 양식과 성인기의 경험 : 개인은 밑바탕에 내재된 동기양식을 지니고 있으며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타인과 구별된다. 이렇게 내재된 기본양식을 성격의 핵심이라고 부른다. 이 핵심적 양식은 동기에 대해 자아가 개입한 결과 원본능과 초자아로부터 형성된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