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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심리] 청소년상담에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관리자 (thelove) 조회수:619 추천수:5 14.52.220.57
2017-02-13 12:36:35

 

청소년상담에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상담자의 태도와 자세는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이끄는 가장 주요한 변인이다.

① 공감적 태도 : 상대방이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지각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측면에도 초점을 맞춘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내담자를 그들이 보이는 부적응 행동과 분리시켜서 인간 자체 의 가치를 순수하고 깊게 수용해 주는 것이다. 내담자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존중감을 정당화 시킬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어떤 특별한 철학적인 이유에 대하여 상담자와 동의하지 않더라도 내담자에게 주목하는 시선, 부드러운 표정과 함께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 상담자의 어조와 억양을 통해 내담자를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③ 따스함 : 내담자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긍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가능하다.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심과 돌봄을 표현할 수 있다.
첫째, 명료화나 치료적 개입을 위한 빈번한 질문을 통해서 내담자의 행동에 주의깊게 집중함
둘째, 내담자나 그의 문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회상
셋째, 부드러운 유머를 사용
넷째, 무조건 수용을 함으로써
다섯째, 내담자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한 재빠르고 적극적인 시도를 통해 서 관심과 돌봄을 표현할 수 있다.
④ 솔직성 : 솔직성은 어떤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전달될 수 있다.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이 일치하게 행동해야 한다.
⑤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태도 : 청소년 상담이나 지적인 기능이 떨어지는 내담자의 경우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스타일이 부가되어야 할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 상담에서 는 상당한 교육과 훈련이 포함되어야 함으로 상담자가 어느 정도 교사의 역할을 하면서 적극적이고 지시적일 때 상담의 효과는 극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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