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심리학당] 빙의, 무병, 해리성 정체감 장애란 무엇인가?
관리자 (thelove) 조회수:1297 추천수:14 14.52.220.57
2017-11-27 16:55:38

빙의, 무병, 해리성 정체감 장애란 무엇인가?

 

 

영적 질환인 빙의, 무병, 신병은 현대의학의 진단방법으로 검증하여 어떠한 병이라고 말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빙의(憑依, 귀신들림, possession)와 같은 영적 장애 또는 질환은 전통적으로 종교의 영역에서 치유하던 분야였지만, 최근 정신의학적 진단, 심리치료, 최면심리상담 과정에서 검증하기 곤란하고 현대의학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특이한 심신증상의 원인 중 하나로 빙의현상이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동안 종교영역에서는 오랜 경험과 영적 통찰력을 통해서 빙의문제를 진단하고 천도재, 구병시식, 귀신 쫓는 굿, 퇴마의식, 축귀의식, 축사사역 또는 구마사역(exorcism) 등을 통해 영적 장애와 질환을 치유해 왔다.


이러한 종교 영역의 오랜 전통적 치유법들은 여전히 유용하여 영적 장애 및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 신도들을 치유하는 중요한 치유법으로 전승되고 있다.

 

 

귀신들림 장애라는 진단명은 국제질병분류(ICD)에서는 몽환과 귀신들림 장애(trance and possession disorders)라는 진단명과 다중인격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라는 진단명을 구분하여 다중인격장애와는 다른 귀신들림 장애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최신판 정신장애진단 통계 편람(DSM-Ⅴ)에서는 빙의 경험을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증상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다고 여기고 있다.

또한 빙의(possession)는 개인의 생각과 행동이 내면적 자아가 아닌 외부의 존재(예: 타인의 영혼, 귀신, 악귀 등)에 의해서 지배되는 현상으로서 자기정체감의 뚜렷한 변화와 더블어 기억상실로 나타난다고 설명함으로써 해리성 정체감 장애 중 하나로 설명하고 있다.

 

 

빙의현상의 유형과 공통점

빙의현상의 유형은 크게 네 가지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영혼이 사람의 몸에 침입해 머무는 경우,
둘째, 영혼이 사람의 몸에 붙어있는 경우,
셋째, 영혼이 사람의 주변을 따라다니는 경우,
넷째, 영혼이 일정한 장소, 즉 사람이 거주하는 장소에 머무는 경우가 있다.


이 네 가지 경우 모두 사람의 심신 양면에 이상한 병증이 나타나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네 가지 빙의 유형 중에 가장 강한 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영혼이 사람의 몸에 침입해 머무는 경우이다.


또한 임상적 관찰을 통해 발견되는 빙의 영혼들 중에는 사람의 영혼뿐 아니라 동물의 영혼이 작용하는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는 종교적 관점들과 맞지 않아 논란이 있어서 임상관찰을 통해 명확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

 

최면 영치유법(催眠靈治治癒法, Hypnosis Spirit Healing; HSH)은 볼드윈박사의 치유관점과 접근방식에 있어서 공감되고 유사한 측면이 있다.


먼저 최면상태에서 내담자에게 어떤 영적 존재가 빙의되어 있는지를 살핀다는 점이다.
이는 내담자가 최면에 유도되면 자신의 무의식 또는 잠재의식에 있는 여러 정보가 의식화되어 자각할 수 있게 되는 최면의 장점이자 특징 때문이다.


즉 빙의 영, 무속신령의 정보도 무의식 또는 잠재의식의 발현될 때 찾아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빙의 영을 심리상담기법을 통해 감정의 응어리, 이생에서 이루지 못한 한(恨), 심리적 상처 등을 치유하는 접근을 한다는 점이다.


이는 임상사례를 통해 저자가 그 필요성을 발견한 것으로서 그야말로 비명횡사한 영혼이 처참한 고통 속에서 구천을 떠돌다 빙의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볼드윈 박사도 이러한 정보를 기초로 빙의 영을 심리상담을 통해 마음을 풀어주는 접근을 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면영치유법(催眠靈治治癒法, Hypnosis Spirit Healing; HSH)의 핵심은 최면상태에서 사람에게 빙의된 빙의 영 또는 사람에게 접신된 무속신령을 치유하는 것이다.


빙의 환자 또는 무병환자가 호소하는 병증은 그 환자 고유의 병증이 아니다.


왜냐하면 빙의 병, 무병의 원인은 빙의 영과 무속신령이 생전에 앓았던 질환, 장애가 빙의환자나 무병환자의 심신 양면에 그대로 나타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의학으로 환자를 검진해보면 증상은 인정할 수 있지만 검사결과는 정상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관찰된 증상을 기초로 의학적 치료를 시도하는 경우에도 전혀 변화가 없거나 조금 차도가 나타났다가 바로 재발된다고 호소하는 일이 발생한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