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뉴스N심리상담] 조울증, 머라이어 캐리, 조울증와 공포감을 앓았다.
관리자 (thelove) 조회수:414 추천수:15 175.192.207.41
2018-04-12 19:52:21

팝스타 머라이어 캐리(48)이 조울증을 앓아온 사실을 고백했다고 한다. 

그녀는 2001년 조울증 진단을 받고 최근까지 고립된 생활과 수면장애로 과민반응이 있었다고 한다.

특히, 누군가 자신의 조울증을 폭로할까에 대한 공포감이 너무 힘들게 느껴졌다고 고백했다는 소식이다.

 

조증의 진단기준


1.비정상적으로 고양되고,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지속되는 뚜렷한 시기가 최소한 1주일 이상 지속된다.
2.기분장해의 기간 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 이상이 지속되며(기분이 과민한 상태라면 4가지 이상),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1)팽창된 자존심 도는 과대관념
(2)수면욕구 감소(예: 3시간만 자도 충분하다고 느낌)
(3)평소보다 말이 많거나, 말을 계속하고 싶은 욕구
(4)사고 비약 혹은 생각이 줄달음치는 주관적인 경험
(5)주의산만(예: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부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이끌림)
(6)목표지향적 활동 증가(직장이나 학교에서 사회적으로든 또는 성적으로든) 또는 정신운동 초조
(7)고통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쾌락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
3.증상이 혼재성 삽화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4.기분장해가 직업적 기능이나 통상적인 사회활동 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심각한 장해를 초래할 만큼 심하거나,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입원을 요할 만큼 심하거나, 또는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한다.
5.증상이 물질(예: 약물남용, 투약)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에 의한 것이 아니다.

조울증의 정의


조울증은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의 하나로,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조증 삽화를 보이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병의 경과상 주요 우울증 삽화가 독립적으로 또는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경과와 합병증


조울증은 거의 대부분 우울증으로 시작된다.

대부분 우울증과 조증 삽화를 모두 경험하나 10~20% 는 조증 삽화만을 경험한다.

우울장애에 비해 양극성 장애의 예후가 좋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치료 영역의 발전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적절한 심리상담 및 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