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심리학당] 우울증, 화창한 날에 난 왜 우울할까?
관리자 (thelove) 조회수:493 추천수:13 175.192.207.41
2018-05-08 09:40:35

우울증, 화창한 날에 난 왜 우울할까?

 

주요우울증 진단기준

1.다음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최소 2주일 간 지속되어야 하며 과거 기능의 변화를 반영해야 한다. 최소한 한 가지 증상은,(1)우울한 기분 또는 (2)흥미나 쾌락의 상실이어야 한다.

 (1)거의 매일, 하루의 대부분 동안 우울한 기분(또는 소아 및 청소년에서는 이자극성)이 주관적으로 표현되거나 또는 타인에 의해 관찰된다.

 (2)거의 모든 활동에서 흥미나 쾌감이 현저히 저하된다(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주관적으로 호소하거나 객관적으로 무감동증이 관찰된다)

 (3)식이조절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현저한 체중 감소 또는 증가(1개월 이내에 체중 5% 이상), 또는 거의 매일 지속되는 식욕의 감소 또는 증가

(4)거의 매일 지속되는 불면 또는 수면과다

(5)거의 매일 지속되는 정신운동성 초조 또는 지체(단순히 안절부절 못하거나 느려진 듯한 주관적 느낌만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어야 한다.

 (6)거의 매일 지속되는 피로 또는 에너지의 상실

(7)거의 매일 지속되는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단순한 자책이나 병이 난 데 대한 죄책감이 아니며, 망상적일 수 있다.)

 (8)거의 매일 지속되는 사고능력 또는 집중력의 저하 또는 우유부단(주관적으로 호소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어야 한다.

 (9)(죽음에 대한 공포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관념,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나 반복되는 자살 사고 또는 자살기도 또는 자살기도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

2.증상이 혼재성 삽화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아야 한다.

3.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킨다.

4.증상이 물질(예:약물남용, 투약)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에 의한 것이 아니다.

5.증상이 사별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즉,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후에 증상이 2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현저한 기능장해, 무가치감에 대한 병적 집착, 자살 사고, 정신병적 증상 혹은 정신운동지체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댓글[0]

열기 닫기

더사랑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28길 20 (낙원동, 그린빌딩) 5층

대표: 김종일 사업자등록번호: 305-09-87448

TEL. 02-6367-7088 E-mail. imps2000@daum.net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